(사진: 아현점 아현한의원 김성원 원장 / 계룡점 바른손한의원 김창주 원장)

사고 후에 입은 피해는 피해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후유증으로 번질 염려가 있다. 후유증은 사람과 증상에 따라 그 여파가 다르다는 특징을 갖는데 그런 만큼 후유증을 치료하는 방법 역시 그에 맞추어 달라질 필요가 있다. 사고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후유증은 심해질 수 있는데 그 때문에 만일 사고가 난 뒤 몸에 이상을 느꼈다면 교통사고한의원을 방문하는 게 좋다.

하지만 사고 직후에는 후유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후유증이 나타나는 것은 적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 주 뒤인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때에 따라서는 시간이 몇 주쯤 지난 뒤에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엔 통증이 발생해도 그것이 사고 때문인지, 혹은 다른 원인 때문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후유증을 그저 내버려두게 되어버릴 수도 있다.

교통사고한의원 닥터카네트워크 아현점 아현한의원 김성원 원장의 경우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해 "사고 후에는 인체에 충격이 생기고, 몸에 어혈이 만들어진다. 어혈이란 후유증을 만드는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야만 통증의 강도를 낮출수 있다"고 전했다.

닥터카네트워크 계룡점 바른손한의원 김창주원장은 "교통사고한의원은 다양한 치료가 가능하고, 추나요법과 침 치료, 한약 치료, 약침 치료, 물리치료, 뜸, 부황 등 여러 방법을 통하여 어혈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고, 힘줄과 인대 손상을 개선하여 후유증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게다가 사후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후유증 증상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면 한의원을 찾는 것이 좋다"라고 전했다.

최근에는 한의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일에 자동차 보험이 적용될 수 있게 됐다. 그에 따라 환자들이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게 되었는데, 한의원의 접근성이 커지고 좀 더 쉽게 진료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사고 후유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못한다면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고, 특히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로 발전할 경우 지속적인 통증을 수반할 수도 있다. 게다가 트라우마처럼 정신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는 만큼, 사고 후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한의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은 중요하다.

후유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사고가 발생한 뒤에는 지체하지 않고 한방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치료 과정에서는 환자 역시 스스로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증세와 해당 증상의 지속 여부에 대하여 의료진에게 알려주는 것이 도움된다. 후유증은 내버려두었을 때 더 심해질 수 있는 만큼, 사고 후 큰 피해가 없다고 하더라도 한의원에 방문하여 먼저 진료를 받고,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게끔 노력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