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 엘카페코랄 합창단 총괄매니저 호수에 라미레즈는 최근 조직위원회 행정팀에 축제의 기억을 되새기며 감사 인사를 담은 전자우편을 한 통 보내왔다. 사진은 전자우편 본문.

엘카페코랄 합창단 "제주 관객과 함께한 시간은 행운"
조직위 "시름 앓는 문화예술인들에게 따스함 전해지길"

지난달 제주에서 6개국 음악인들이 한데 모여 열었던 '2020제주국제합창축제&심포지엄'에 참가한 한 외국 합창단에서 편지가 한 장 도착했다.

코스타리카 엘카페코랄 합창단 총괄매니저 호수에 라미레즈는 최근 조직위원회 행정팀에 축제의 기억을 되새기며 감사 인사를 담은 전자우편을 한 통 보내왔다.

엘카페코랄 합창단은 전자우편을 통해 "제주에서 보낸 시간들은 더없이 행복한 추억이었고, 우리는 이 축제에 완전히 반해버렸다"는 말로 운을 띄웠다.

축제 일정 사흘 동안 소통한 관객들을 향해 "우리에게 한국 사람들은 매우 특별했고 제주의 멋진 관객과 우리의 음악을 공유할 수 있어 행운이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조직위원회에는 "제주에 머무는 동안 느낀 축제조직위원들의 배려와 소통은 인상적이었다"며 "전 세계의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로 만드는 큰 역할을 수행한 멋진 팀"이라며 찬사를 남겼다.

2020 제주국제합창축제&심포지엄은 지난달 17일부터 20일까지 '제주를 노래하다'(The World Singing of Jeju)를 주제로 6개국 1000여명의 음악인들이 모인 가운데 문예회관 등지에서 진행됐다.

제주국제합창축제는 지난달 17일부터 20일까지 '제주를 노래하다'(The World Singing of Jeju)를 주제로 6개국 1000여명의 음악인들이 모인 가운데 문예회관 등지에서 진행된 바 있다.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지금도 코로나19로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시름을 앓고 있다"라며 "그래도 언제나 그렇듯 봄이 다시 찾아올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이 편지에서 따뜻한 기운을 나눠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수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