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현장실습 중 사고로 숨진 고 이민호군의 빈소를 찾아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24일 교육부·고용노동부 등과 사고현장·빈소 방문
"최소한의 안전시설도 없어…학생을 값싼 노동력으로 본 것 저급"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서 현장실습제 폐지까지 포함해 직업교육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현장실습 중 사고로 숨진 고 이민호군의 빈소를 찾아 "명백한 인재"라며 이같이 약속했다.

우 대표는 이날 이학영 을지로위원장과 오영훈 정책위 부의장, 강병원 의원, 교육부·고용노동부·안전보건공단·제주도교육청 등 관계자와 고 이민호군의 조문을 마친 후 '현장실습고등학생 사망에 따른 제주지역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우 대표는 "현장에 가보니 사고가 난 라인에 한 사람이 더 있었더라면 그 사고가 났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사고도 발생한지 4~5분이 지나서야 알았다고 한다"며 "경보음 등 최소한의 안전시설이 있어야 하는데 임시로 급하게 설치했다.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7시간만 실습하도록 했지만 12시간을 근무하게 했다. 현장실습제는 교육을 위한 제도가 아니"라며 "학생을 학생으로 보지 않고, 값싼 노동력으로만 본 저급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우 대표는 "정부지침을 불이행한 교육청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특성화고 학생 등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청소년 노동인권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이학영 을지로위원장과 오영훈 정책위 부의장, 강병원 의원, 교육부·고용노동부·안전보건공단·제주도교육청 등 관계자와 함께 고 이민호군의 조문을 마친 후 '현장실습고등학생 사망에 따른 제주지역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있다.

오영훈 의원 역시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현장실습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국회에 제출된 직업교육훈련 촉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유가족들은 이날 "고 이민호군의 장례가 진행되길 희망한다"며 관계부처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고 이민호군의 빈소를 비롯해 고 이군이 근무했던 제주시 구좌읍 소재 업체를 방문해 사고현장을 살펴봤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