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배출 된 가축분뇨. 자료사진

도, 동위원소분석기 구입, 토양 시추 등 추진 계획
수질오염 불안 지속되면서 조속한 대책 마련 요구

축산분뇨 무단배출 사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제주시 한림지역 수질의 정확한 오염원을 밝히는 작업들의 속도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주민 불안을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은 한림 지역 수질의 정확한 오염원 규명을 위해 지난해 예비비 6억원을 지원받아 질소동위원소분석기 구입을 추진하고 있다. 

수질에 있는 질산성질소 등을 미세하게 분석해 실질적인 오염원을 밝히는 질소동위원소분석기는 한림지역 오염원 추적을 위한 핵심장비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구입 절차만 진행되고 있을 뿐, 실제 현장에서 활용이 되려면 최소 3월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더구나 연구원은 오염원의 정확한 규명을 위해 유전자 분석 등을 진행해야 하므로 결과를 얻으려면 최소 10개월은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제주도의 경우 한림읍 상명리 일대를 대상으로 토양과 지하수의 오염원을 추적하는 시추(보링) 및 전기비저항 탐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추는 총연장 710㎜ 규모로 실시할 예정이다.
도는 다음주께 공고를 내고 이달 말께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지만, 결과를 얻으려면 보건환경연구원 등의 성분 분석 등도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 결과를 얻기는 힘들 전망이다.
이로 인해 주민들은 먹는 물에 대한 불안감을 안은 채 마냥 기다려야 하는 상태다. 

도가 지난해 12월 한림정수장의 수질을 검사 결과, 질산성질소 농도가 7.1㎎으로 나타났다. 이는 먹는 물 기준치(ℓ당 10㎎)보다 낮은 수준이지만 불안감을 해소하기엔 역부족하다. 도내 다른 지역의 정수장은 0~3.6㎎ 수준으로, 한림정수장의 절반에 그치기 때문이다.

또 한림지역 주변 관정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 수질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질산성질소 농도가 명월리 19.2㎎, 한림리 16.7㎎, 협재리 13.6㎎ 등으로 나타나 기준치를 훨씬 웃돌았다. 

이는 앞서 7~8월에 진행한 2차 조사보다 최대 3.2㎎ 높게 나타난 것으로 상황은 더욱 나빠지고 있다.

수질 오염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있어야 제거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만큼 주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조속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