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교육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 '공감'

자료사진.

"지방교육은 교육감 고유영역"…"도교육청과 협의 통한 정책 수립"
아동·청소년 범죄예방 및 비만·인권·사교육비 해결 대책 마련 강조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들은 제주지역 교육 정책은 제주도교육청의 고유 권한이지만 학교폭력, 학생 건강 및 인권 문제 해결 등을 위해 교육청과 협의하면서 행정도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지방 교육은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방의 특성을 살린 교육 자치를 구현하는 교육감의 고유영역"이라며 "하지만 도정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 만큼 교육감과 도지사는 파트너인 것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매년 주요업무보고 및 예산안 편성 이전에 도와 도의회, 도교육청 간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정례화하겠다"며 "아동과 청소년의 통학 안전을 위한 범죄예방 환경설계 종합계획 수립,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예방시설 확충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야김방훈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는 "행정이 추진하는 각종 청소년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며 "아동비만 해소 등을 위한 정책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동을 둔 부모에게 로컬푸드 구매 할인권 등을 지원해서 식생활과 식습관을 개선하겠다"며 "도내 중소기업에 2~3년 근무하는 조건으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을 제주도가 전액 상환하는 정책도 시행하겠다"고 피력했다.

장성철 바른미래당 예비후보는 "부모 세대의 경제적 부담 중에서 주거비 이외에 가장 큰 것이 사교육비"라며 "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이 경제적 소득에 따라 학습권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자치경찰단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고은영 녹색당 예비후보는 "행정이 교육지원정책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복지와 인권 정책"이라며 "특수학교 보조교사 채용을 안정화하고, 치료 보육의 경우 안전 문제를 우선 고려해 간호 인력을 배치하겠다"고 말했다.

또 "청소년 인권조례를 제정해 교육 현장에서 인권을 최우선 가치로 여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무소속 예비후보는 "기본은 교육청의 자율성을 인정하면서 지원은 강화하는 것"이라며 "미래경쟁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예산지원은 물론, 읍면 고교 창의·융합 교육 등 4차 산업혁명 연계 프로그램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예비후보는 "교육환경개선, 학교급식비, 원어민 강사, 취약계층 교육 복지 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아동안전지도 제작, 아동 안전프로그램 추진, 초등학생 대상 보육 부담 경감대책 마련, 학교별 특성에 맞춘 학력 향상과 취업향상 등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