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경보 단계 경계 격상·국내 확진자 4명 발생
무사증 중단 검토·선별 진료 의료기관 7곳 지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 경보가 경계로 격상되면서 제주도가 방역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8일 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는 4명이며 제주지역 확진자는 없다. 

제주대학교병원에 입원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 환자 2명이 있었지만 이날 최종 '음성'판정을 받았다. 

도는 27~2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 주재로 긴급대책회의와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도와 관계기관은 관광분야 대응 1단계 계획으로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중국인 등을 대상으로 무사증 중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올해 중국 춘절 연휴 기간인 지난 24~27일 중국인 8890여명이 무사증으로 제주를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와 관계기관은 국제 외교 관계와 국가 사무 특성상 지방자치단체 대응 범위가 제한적이지만 상황이 엄중할 때에는 법무부 등 기관에 무사증 중단을 건의하기로 했다.

무사증 제도가 중단되면 8월까지 업계지원 등을 통해 위기 극복대책을 마련하고 3단계로 올해말까지 사태 지정에 따른 시장회복 대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증상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된 공간에서 진료하는 선별진료 의료기관으로 △제주대학교병원 △제주한라병원 △한마음병원 △한국병원 △중앙병원 △서귀포열린병원 △서귀포의료원 7곳을 지정, 운영하기로 했다.

도와 보건소, 감염병관리지원단 등 24시간 비상연락 체계도 구축했다. 

도는 재난문자와 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을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주의사항 내용 등을 담은 리플렛 3만6000부와 마스크 10만장을 배부할 계획이다.

원 지사는 28일 열린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마스크 착용과 손 세정제 사용 등 예방 수칙 준수로 전염을 사전에 차단하는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지금의 사태를 극복해야 한다"며 "가짜뉴스를 막기 위해 정확한 사실을 알리는 등 관련 부서간 정례합동브리핑을 지속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